초등 독서논술 설명문 쓰기를 '돌과 광물'을 읽고 해 보았습니다. 아직 초 저학년 학생이라, 고민됐는데, 아이가 고른 책이 자연 과학책이니 설명문 쓰기 연습에 적합할 것 같았습니다.
검색을 하여, 설명문을 어떻게 지도하는 게 좋을지 알아보고 아래와 같이 질문을 했습니다.
<도입>
흥미 유발 질문하고, 설명문이 뭔지 알려줘요.
- 설명문이란 무엇인지?
- 지금까지 설명문 본 적 있는지? - 장난감 설명문, 레고 조립 설명문..
- 설명문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 설명문을 쓰는 방법? - 설명문 형식 알려주기
제목 |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이 가장 잘 표현되게 자유롭게 제목을 정해요. |
처음 | (들여쓰기 한 칸) 설명하고 싶은것, 그 이유 (문단 바꾸기) |
가운데 | (들여쓰기 한 칸) 첫 번 째 중심문장 + 뒷받침문장 (문단 바꾸기) (들여쓰기 한 칸) 두 번 째 중심문장 + 뒷받침문장 (문단 바꾸기) |
끝 | (들여 쓰기 한 칸) 지금까지, 이처럼~ + 요약하기 |
보통 초등 고학년 때 설명문 쓰기를 배우니까 지금은 설명문이 이런 거야~ 하는 정도로만 쉽게 알려줍니다. 가운데 문단에 쓸 내용도 두 가지만 적으라고 해줍니다.
<수업활동>
1. 독후 문제 풀기
책 맨뒤에 내용에 대한 질문들이 있는데, 그것을 참고하여 독후 질문지를 만들었습니다.
같이 읽어보고 풀어 봅니다.
2. 예시로 배워보기
'초등 적기 글쓰기'라는 책 속의 설명문 편을 참고하여, 아이 수준에 맞게 쉽게 개요와, 설명문 예시를 썼습니다. 같이 예시를 읽어보고 직접 개요 작성하게 합니다.
3. 개요 작성 및 설명문 작성
틀을 주면 쉽습니다. 설명문 개요에 대해 틀을 만들어 옆에 빈칸을 주고 적도록 유도합니다. 설명문 개요를 쓰라고 했는데, 처음이라 그런지, 개요를 글처럼 써놓았네요. 귀엽습니다. 명칭이나, 단어, 줄임말 등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개요 쓰는 방법이라고 다시 설명해 줍니다. 처음이니 잘했다고 칭찬하고 개요를 보고 글을 써봅니다.
설명문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잘 쓸 수 있을까 걱정하긴 했는데, 생각보다 잘 썼습니다. 화산 폭발로 인해 생겨난 돌의 종류에 대해 썼네요. 화강암, 흑요석을 가운데 문단에 썼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했어요. 기특합니다. 발표 한번 시켜보고요. 칭찬 많이 해주고 수업활동은 끝입니다.
<마무리 활동>
책나무에 일주일 동안 읽은 책의 개수만큼 나뭇잎을 붙입니다. 아이들이 여름이니, 사슴벌레를 붙이자고 하네요. 이미지를 찾아 프린트해서 읽은 책의 개수만큼 그림을 줍니다. 아이들이 오려서, 자신의 책나무에 소중히 붙이네요.
참고로, 제가 오늘 수업에 활용한 독후활동지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초등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영단어 암기하는 법 (0) | 2022.06.26 |
---|---|
초등 독서 논술 '책 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0) | 2022.06.25 |
초등 영어 문법책 Junior Time for Grammar 후기 (문법이 처음이라면!) (2) | 2022.06.16 |
초등 화상영어 수업 4개월 째 진행 중 (0) | 2022.06.16 |
엄마표 독서논술 6개월 기록 일기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 책을 읽고..) (0) | 2022.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