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초등 독서 논술 '책 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행복이넘쳐흘러 2022. 6. 25. 15:33

오늘 아이들과 함께 한 초등 독서 논술 '책 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활동을 공유합니다. 

 

책 소개

 아이들이 학교에서 '여름' 과목을 배우면서 곤충들에 대해 알아보았나 봅니다. 저번 주부터 흥미를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곤충 책 2권을 선택했어요. 책 난도는 유치원생~ 초등학생 저학년이 읽을 수 있는 매우 쉬운 책입니다. 이번엔 서로에게 자신이 읽은 책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위해 주 초에 아이들에게 각각 다른 책 1권씩 나눠 줬어요. 책 대여는 지역 도서관을 애용합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곤충들의 살아남기, 장수풍뎅이 책입니다.

 

독서 논술 활동 순서 

흥미 유발 질문을 하며, 아이들의 흥미 이끌어 내기

Q : 소개하는 글을 써 본 적이 있나요? 
무엇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써봤나요?
A : 학교에서 친구 소개하는 글을 써봤어요. 

 

소개하는 글은 초등학교 교과과정 2학년 쓰기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거의 글쓰기 배우는 초기 단계에 경험하는 글 형식입니다. 다행히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 소개하는 글을 써봤다고 합니다. 소개하는 글에는 가족을 소개하는 글, 친구를 소개하는 글, 물건을 소개하는 글, 자신을 소개하는 글, 오늘처럼 책을 소개하는 글 등이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오늘은 자신이 읽은 책을 서로에게 소개하는 글을 써보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Q: 소개하는 글을 쓸 때는 무엇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면서 써야 할까요? 
 A: 재밌어야 해요. 

 

맞습니다. 재미있어야 해요. 그리고, 내 글을 읽는 사람이 누굴까를 생각하면서 써야 합니다. 내 친구가 읽기를 바란다면, 친구가 이해하기 쉽게, 내 소개글을 읽고 책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한다고요. 즉, 글을 읽는 사람과, 이 글을 쓰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함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줍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각자 읽은 책을 다시 살펴보며 무엇을 소개할지 고르고 있어요.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개요에 따라 소개글을 써봅니다.

 

개요를 짜고, 예시글을 보기

개요의 구성을 설명해줍니다. 틀을 활용하면 쉽습니다. 처음, 가운데, 끝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처음 문단엔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과 왜 그것을 소개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적습니다. 가운데 문단은 선택한 대상의 소개하고자 하는 부분 몇 가지를 소개하고, 추가로 자신의 생각 및 느낌을 적습니다. 끝 문단에서는 배운 점이나, 알게 된 점 등 정리하는 문장을 쓰면 된다고 말해줍니다.

 

책 내용 중에 서로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것을 한 가지 고르게 합니다. 각자 책을 펼쳐서 뒤져봅니다. 각자 선택한 곤충에 대해 책을 읽고 알게 된 내용과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 2가지를 선택하게 합니다. 아이들이 어려서, 몇 개를 선택해야 하는지 미리 가이드 주는 게 편하더라고요.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소개하는 글을 위해 책 표지를 그려보라고 했습니다. 장수풍뎅이를 소개하고 싶다면서 장수풍뎅이를 그렸어요. 귀엽습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장수풍뎅이에 대해 소개하는 글 쓰기 개요입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개요를 보고 글을 쓰긴 했지만, 끝맺음이 미흡하고, 글이 엉성하긴 합니다. 차츰 나아질거라 생각합니다.

 

개요 보고 '책 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글을 직접 써보라고 합니다. 개요를 보고 열심히 씁니다만, 자신의 생각이나, 이 책에 대한 느낌 등이 빠져있다고 추가하면 더욱 좋겠다고 피드백을 줍니다. 열심히 쓴 답지에 빨간색 펜으로 첨삭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저학년이니까요.

뭐라도 쓰면 고맙다는 마음이랄까요?

 

 예시를 읽어보고 모델을 세웁니다. 

모델을 따라 하는 것도 잘 배우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아이들에게 '책 읽고 소개하는 글' 예시를 보여줍니다. 예시글은 아이들 수준에 맞춰 제가 작성했습니다. 

 

자신이 쓴 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고 의견 나누기

 자신이 쓴 글을 직접 앞에 나가 발표를 시켜 봅니다. 동시에 발표할 때는 듣는 사람을 보고, 잘 들릴 수 있도록 크고 또박또박한 목소리로, 자세는 바르게 하여 발표하라고 알려줍니다. 들을 때 태도는, 상대방 발표에 귀를 기울이고, 바른 자세로 차분히 집중해서 들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서로 발표를 하고, 그 책에 대해서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지, 소개하는 대상에 대한 정보를 잘 알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발표시키면서, 상대방이 글을 듣고 정말 그 책을 읽고 싶은 느낌이 들었는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이야기도 나눠봅니다.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자기가 한 활동지를 포트폴리오에 끼워 넣습니다.

 

 

책나무에 곤충 붙이기

마무리 활동으로, 일주일간 자신이 읽었던 책의 개수만큼 사슴벌레 그림을 줍니다. 아이들은 사슴벌레 그림을 오려서, 자신의 책나무에 붙입니다.  아이 친구가 자기 사슴벌레가 더 많다고 신나 하네요. 

초등 독서논술 활동 책읽고 소개하는 글 쓰기
자신이 읽은 책 개수만큼 책나무에 사슴벌레 그림을 붙입니다.

 

공모전 도전 2022년 전국 어린이 독후감 대회

 6-7개월 동안 꾸준히 토요일마다 책 동아리 활동을 해서인지, 이제는 정착이 된 것 같습니다. 아이들도 잘 따라오고, 글도 곧잘 쓰네요.

 아이 친구 엄마가 공모전도 나가보자고 해서, 초등학생 대상의 글쓰기 관련 공모전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2022년 전국 어린이 독후감 대회가 있네요. 어차피 매주 토요일마다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니, 지정도서를 읽고 글쓰기를 지도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나가는데 의의를 두고, 준비하면서 아이들 글쓰기가 많이 성장할 것 같아, 개인으로 참가해 보려 합니다.

도서관에 지정 도서를 예약하고, 상호대차를 신청해 두었네요. 다시 한번, 도서관 사랑합니다. 

 

 저도 독후감 쓰기 책을 한 권 더 읽어 봐야겠습니다. 재밌을 것 같아요. 얘들아 잘해보자! 

 

  • 주최 : 월간 독서평설 주관, 전국 어린이 독후감 대회
  • 참여대상 : 초등학교 1-6학년
  • 참여 방법 : 지정 도서 읽고 800자 내외 독후감 응모
  • 접수 일자 : 2022년 5월 1일 - 8월 31일
  • 응모 방법 : 개인은 온라인 접수. 
  • 결과 발표 : 2022년 9월 30일
  • 시상 내역 : 개인상 : 35명, 5만 원 상당 상품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