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초등학생 독서감상문 엄마표 지도법

행복이넘쳐흘러 2022. 6. 29. 19:52
초등학생독서감상문엄마표지도법
초등학생 독서 감상문 엄마표 지도법을 알아보아요.

목차

    1. 책 소개

    도서관에서 아들의 논술지도를 위해 '독서감상문은 어떻게 써요?'라는 책을 빌려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이 알려주는 초등학생 독서감상문 엄마표 지도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독서감상문을 잘 쓰기 위해선 책의 종류마다 읽을 때 기준이 다르며,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야 좋은 독서 감상문이 되는지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독서감상문쓰는법
    독서 감상문은 어떻게 써요? 라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읽어도 될만큼 쉬운 책입니다.

    2. 책 종류별로 바르게 읽는 법

    책에 따라 읽는 기준이 달라요.

    1. 위인전을 읽을 때

    • 어떤 시대 사람이었나요?
    • 어린 시절 어떤 생활을 했나요?
    • 어떤 생각과 행동을 했나요?
    • 어떤 업적을 남겼나요?
    • 어떤 부분을 존경하나요?
    • 내가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요?

    2. 동화책을 읽을 때

    •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이야기인가요?
    • 주인공의 성격과 한일은 무엇인가요?
    • 이야기의 줄거리는 어땠나요?
    • 어떤 점이 감동 깊었나요?
    • 가장 인상 깊었고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3. 그 외의 글을 읽을 때

    • 어떤 내용인가요?
    • 이 글을 읽고 새로 알게 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 새롭게 안 것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 내가 알고 있는 것들과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요?

    3. 제목 정하기

    나만의 특별한 제목 만들기

    제목은 글 전체의 내용을 대표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독서 감상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제목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들과 비슷한 것보단, 나만의 특별한 제목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 흑인 노예를 해방시킨 위대한 대통령 : 링컨을 읽고
    • 사랑해, 신데렐라야 : 신데렐라를 읽고
    • 내 죽음을 알리지 마라 : 이순신 장군을 읽고

    4. 내용 파악하기

    내용을 메모해 보아요.

    독서 감상문을 쓰려면 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메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메모할 땐 전체 줄거리를 다 쓸 필요는 없고, 가장 인상적이었거나, 감동 깊었던 부분을 메모합니다.

    5. 줄거리 정리하기

    줄거리를 간단히 줄여 써 보아요.

    이야기 내용을 파악한 뒤, 줄거리를 간단히 줄여 써 봅니다. 하지만, 책 내용을 많이 쓰면 안 됩니다. 줄거리는 간단히 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더욱 많이 써야 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이 책은 지구에 놀러 온 어린 왕자의 이야기입니다. 맑고 깨끗한 영혼을 지닌 어린 왕자를 주인공으로 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잃고 사는지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 어머니가 일찍 죽고 계모 밑에서 온갖 천대를 다 받고 사는 신데렐라. 하지만 참으면 복이 온다는 말을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었던 신데렐라입니다.

    6. 느낌 표현하기

    나의 생각과 느낌을 적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메모합니다. 느낌 적을 때에는 생각나는 장면과 연결시켜서, 어떤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는지 자세히 적습니다. 또한, 나의 생활과 주인공의 생활을 비교해서 쓰는 것도 좋습니다. 나의 행동이 주인공의 행동과 어떻게 다른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쓰면 좋은 감상문이 됩니다. 아래는 독서감상 문중 느낌 표현하기 예시입니다.

    • 코끼리를 이긴 딱따구리, 2학년 
      • 코끼리는 참 미련한 것 같았다. 파리가 자장가를 부르자 정말로 잠이 들어 버렸던 것이다. 
      • 힘이 아무리 약해도 지혜롭게 행동하면 힘센 상대를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친구들과 일부러 싸울 때가 많았다. 주로 나보다 힘이 약한 친구들과 싸운다. 다음부터는 약한 친구를 때리지 않을 것이다. 대신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줄 것이다. 

    7. 소감 정리하기

    전체적인 소감 적기

    책을 다 읽은 후 전체적으로 느낀 소감을 간단하게 적습니다.

    • 아담과 하와, 3학년 
      • 하와가 뱀의 꾀에 안 넘어갔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뱀이 너무 미웠습니다. 그리고 아담이라도 안 먹었다면 심하게 벌을 받지는 않았을 텐데, 안타까웠습니다. 

    8. 마지막 정리

    나의 결심 쓰기

    끝으로, 책을 읽은 후에 나의 결심이나, 앞으로 소감을 적습니다.

    • 선생님의 상, 별난 숙제를 읽고, 3학년
      • 우리들은 부모님의 고마움을 잘 모릅니다. 당연한 줄 압니다. 아마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부모님의 고마움을 알라는 뜻으로 그런 숙제를 내주지 않았을까요? 엄마한테 투정 부리고 꾀부린 일이 후회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항상 부모님 말씀을 잘 듣겠습니다. 



    아이의 글쓰기를 지도하면서, 저도 공부해 나가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그림은 없는 대신, 초등학생 다양한 학년 아이들이 쓴 독서감상문 예시를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습니다. 읽고, 생각하고, 베껴 쓰는 연습이 문장력을 키운다고 적혀 있네요. 아직 아이에게 베껴쓰기 연습은 시키지 않았지만, 학년이 좀 올라가면, 조금씩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한번 읽어보신다면, 초등학생 독서감상문을 엄마표로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시리즈의 다른 책에는 일기 쓰는 법, 설명 문쓰는 법, 동시, 생활문, 논설문, 편지글 등은 어떻게 쓰고, 원고지는 어떻게 쓰는지 나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